- 영화 기본정보
개봉 2013.07.03
감독 조의석, 김병서
등장인물 설경구, 정우성, 한효주 등
등급 15세 관람가
장르 범죄, 액션, 스릴러
국가 대한민국
러닝타임 119분
- 줄거리
주인공 하윤주는 달리는 지하철에서 후드를 뒤집어 쓴 채 누군가를 감시하고 있었습니다. 어느 남성이 자리에서 일어나다가 지나가는 여성가 부딫쳐 보고있던 신문을 떨어트리게 되고, 여성은 쇼핑백을 떨어트려 정리하는 사이에 감시대상이 사라지게 됩니다. 다시 확인 해보니 지하철에서 내리는걸 확인하고 같이 따라 내리게 됩니다.
그러던 중 다른 범죄대상이 저축은행의 금고를 털기위해 고층빌딩의 주차장에 주차된 차에 사제폭탄을 터트리며 경찰의 시선을 돌리고, 금고를 털어버립니다. 금고를 털던 중 한명의 팀원이 현금에 욕심이 생겨 현금은 챙기느라 계획에 차질이 생겨, 범죄조직의 리더 그리고 경찰이 쫓고있는 그림자라는 남자가 그 팀원을 처벌합니다. 한편 하윤주가 쫓고 있던 감시대상이 카페로 진입하게 되고 둘이 마주치게 됩니다. 감자튀김이 있는 쟁반을 엎고 그 남자는 하윤주를 추궁하게 되는데 그 남자의 정체는 감시반의 황반장이였고 하윤주의 능력을 테스트 하고 있었던 것이였습니다. 합격을 한 하윤주는 위장회사 사무실로 들어가게 되고 코드네임을 꽃사슴이라 정했지만 황반장이 팀원들에게 꽃돼지라 소개하여 하윤주는 코드네임 꽃돼지로 결정되었고, 팀원들과 서로 코드네임을 소개 하게 됩니다. 그리고 현장에서 범죄조직원 중 한명의 신상을 알게 되었고, 그 조직원의 코드네임을 하마로 정하고 쫓게 됩니다. 하윤주는 하마를 추적하게 되고 허름한 오피스텔로 진입하게 됩니다. 방번호를 확인한 하윤주는 보고를 하게 되고 팀원인 다람쥐가 카메라를 설치 합니다. 몇일이 지나도 나오지 않는 하마였고, 하마의 쓰레기를 가져와 뒤지게 됩니다.
이 때 찢어진 종이를 발견하고 맞추게 되는데 스도쿠 형식으로 된 종이가 완성되었고, 통제실에 보고를 하고 주식 거래소 홈페이지의 ip주소인걸 확인합니다. 감시팀은 주식거래소를 습격하려는 하마를 발견하게 됩니다. 범죄조직 일당들은 주식거래소의 서버실에 하려 계획을 잡고 현장으로 이동합니다. 하지만 리더인 그림자가 감시반을 도청하게 되고 팀원들에게 계획 취소를 전달하게 됩니다. 그러나 이미 충분한 경찰들이 배치가 되었고 팀원들은 6명중 2명은은 사망하게 되고 4명은 검거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리더인 그림자 제임스르 쫓게 되는데 황반장이 쫓는 걸 확인한 제임스는 건물 창문에서 뛰어 내리며 도망가게 됩니다. 그 때 제임스의 뒤를 감시하던 하윤주는 횡단보도에서 놓치게 되면서 다람쥐가 그 뒤를 따라 제임스에게 붙게 됩니다. 경찰복으로 위장한 다람쥐는 제임스를 무단횡단으로 멈춰 세우게 되고 범칙금 부과를 빙자한 심문을 하게 되는데 제임스는 눈치를 채고 다람쥐의 목을 찌르고 자리를 떠나게 됩니다. 다람쥐의 죽음으로 작전은 중단이 되었습니다. 이에 팀원들은 멘탈이 나갔고, 황반장이 사직을 통보하게 됩니다.
- 결말
그 때 하윤주는 지하철에서의 제임스의 모습을 떠올리며 슈퍼마켓의 카탈로그를 기억하게 됩니다. 그리고 하윤주는 그 기억을 떠올리며 카탈로그가 남겨진 그의 아지트를 서성이다 제임스를 찾게 됩니다. 팀원들에게 알리고 제임스를 잡기위해 총력을 기울이게 됩니다. 카페까지 추격한 하윤주 앞에 황반장이 나타났고 나이프를 들고 지하로 내려가게 됩니다. 황반장은 기습을 당하게 되고 칼침을 당하게 되어 구급차에 실려가게 됩니다. 뒤늦게 다시 쫓아 가봤지만 제임스를 이미 놓쳐 버렸지만 다시 제임스가 나타납니다. 열차를 타다가 내리기를 반복하는 제임스를 따라 유령 승강장으로 향하게 됩니다. 감시팀들도 역의 구조를 파악하고 향하게 되는데, 하윤주가 들어선 순간 제임스에게 역습을 당해 인질이 되었고, 팀원 한명이 다가가다가 총에 의해 사살이 됩니다. 하윤주는 자신의 펜으로 제임스의 다리를 찌르자 선로로 내려가 도망갑니다. 선로로 내려가 계속 달려가다 저 멀리 황반장이 있었고 황반장은 제임스에게 사격을 합니다.
그렇게 총에 맞은 제임쓰는 쓰러졌고 전동차가 진입하는 가운데 간신히 선로를 변경해서 지나간 탓에 황반장은 목숨을 건졌고 그렇게 사건은 마무리됩니다. 이 후 감시팀은 팀원의 묘소앞에서 묵념을 하게 되고 하윤주는 꽃사슴이라는 코드네임을 다시 부여받으며 영화는 끝이 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