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본정보
개봉일 1999.03.06
감독 로베르토 베니니
각본 빈센조 세라미, 로베르트 베니니
출연 로베르토 베니니, 니콜레타 브라스키
조르지오 칸타리니, 지우스티노 듀라노
세르지오 비니 부스트릭 등
제작사 미라맥스 필름
등급 전체관람가
장르 드라마, 블랙코미디, 전쟁
국가 이탈리아
러닝타임 116분
- 줄거리
젊은 유대계 이탈리아인 주인공 귀도 오레피체는 세계 2차대전이 발발한 1939년 친구와 함께 아레초에 도착하였고 서점을 운영하는 것을 꿈꾸며 웨이터 일을 하며 삼촌 엘라시오와 같이살게 됩니다. 화려한 입담과 재치로 좋은 평가를 받게 됩니다. 귀도는 초등학교 교사인 도라에게 한 눈에 반하게 됩니다.
도라에게는 약혼자가 있었지만 화려한 입담, 유머 그리고 진심어린 사랑으로 도라의 마음을 사로잡게 됩니다. 결국 귀도와 도라는 결혼을 하고 몇 년 뒤에 아들 조슈아 태어납니다. 어느 날 조슈아의 생일날 무렵 전쟁의 영향이 이탈리아까지 오게되면서 유대인을 선별해 수용소로 귀도와 삼촌 그리고 조슈아 까지 끌려가게 됩니다. 아내인 도라는 유대인이 아니여서 끌려가지 않았지만 가족들이 모두 끌려간 상황에서 자진해서 수용소로 가게됩니다.
수용소 방을 배정 받게 되고 귀도는 아들 조슈아가 불안해 하지 않게 하기위해 지금 이상황은 게임이 시작된 것 이고 1000점을 따는 우승자에게는 상품으로 탱크를 준다고 거짓말을 합니다. 조슈아는 아버지의 말을 믿고 수용소 생활을 잘 견디면서 1000점을 따려고 기다리게 되고 귀도는 아들을 지키려 애씁니다. 어느 날 수용소 장교들 틈에서 익숙한 얼굴을 보게 되는데, 삼촌의 집에서 머물면서 같이 수수께끼를 주고 받았던 레싱 박사가 있었습니다. 귀도는 박사님에게 도움을 요청했지만 도와줄 수 없다는 답을 듣고 실망하게 됩니다. 일단 레싱 박사를 통해 파티장에서 조슈아에게 밥을 배불리 먹이고 어두운 안개를 헤치고 가던 중 끔찍한 광경을 목격하게 되는데, 처형당한 죄수의 시체가 산처럼 쌓여 있던 것이였습니다. 귀도는 조슈아를 데리고 황급히 되돌아 갑니다. 그러던 중 어느 날 죄수들 사이에서 이상한 말을 듣게 됩니다.
- 결말
장교들이 증거인멸을 하고 있으며 수용소 모든 죄수들을 죽일 것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고, 탈출을 하기 위해 조수아를 급히 안전한 곳으로 숨기고 아내를 찾기위해 여장을 하고 수용소를 돌아 다니가다 돌아다니던 경비병한테 잡히게 됩니다. 경비병은 귀도에게 총을 겨눈 채 위협하며 골목으로 유인합니다.
귀도 자신은 이제 죽을 것을 직감하고, 이 상황에서 조수아가 동요 할까봐 일부러 우스꽝스러운 모습으로 장난치듯 웃으며 걸어 갑니다. 그렇게 귀도와 경비병을 보이지 않는 골목길로 들어가게 되고 총성이 울려퍼집니다. 조수아는 아버지가 죽은 사실을 모른 채 조금 만 기다리면 1000점을 얻을 수 있으니 아무도 없을 때 까지 나오면 안된다는 아버지의 말을 듣고 밤새 계속 숨어 있었습니다. 그리고 아침이 되고 수용소가 조용하자 마당으로 나오게 됩니다.
그 때 저 멀리 탱크 한대고 들어옵니다. 조슈아는 아버지의 말대로 자신이 게임에서 승리자가 되어 탱크를 선물 받은 줄 알고 너무나 기뻐합니다. 천진난만한 아이의 모습을 본 전차장은 조슈아를 태워주고 가던 중에 엄마 도라를 만나게 됩니다. 조수아는 엄마에게 소리칩니다. 아빠말이 맞았다고, 우리가 이겼다는 말을 하며 엄마에게 안겼습니다. 안타깝게도 귀도는 해방 하루전날에 가족의 품을 떠난 것이였습니다. 그리고 세월이 흘러 마지막에 어른이 된 조슈아는 아버지의 희생으로 철없던 자신이 살았다는 이야기 그리고 최고의 선물을 받았다는 이야기를 하며 조슈아의 나레이션으로 영화는 끝이 납니다.